사설-시내버스 기사 음주운전 걱정스럽다
사설-시내버스 기사 음주운전 걱정스럽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3.07 14:4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한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승객을 태운 채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적발됐다고 한다. 김해중부경찰서는 음주 상태로 운전을 한 혐의로 김해시 한 버스 운전기사 50대 A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지난달 29일 오후 2시 40분께 김해시 한 차고지에서부터 약 2.5㎞를 면허 정지 수준인 혈중알코올농도 0.069% 상태로 운전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버스에는 승객 3명이 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한 승객이 버스 기사가 술을 마신 것 같다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덜미를 잡혔다.

버스 운전기사의 음주운전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 특히 각 지방자치단체는 경찰의 협조로 수학여행이나 관광버스기사를 상대로 사전 음주측정 단속까지 벌이지만, 이런 사례는 끊이지 않는다. 문제는 수많은 사건 사고가 일어나도 아직 고쳐지지 않은 안전 불감증이다. 시내버스 기사의 음주운전만 해도 예방은 너무나 쉽다. 버스업체에는 전국버스공제조합이 제공한 음주측정기가 있어서 버스기사가 출근한 뒤 회사에 비치된 이 음주측정기를 한 번 불고 배차 책임자가 확인하면 된다. 이러한 간단한 절차도 지키지 않으니 음주운전 사고가 반복하는 것이다.

안전사고는 가장 기본적인 것만 철저하게 지켜도 대부분 막을 수 있다. 더구나 시내버스는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인데도 이를 내버려뒀다는 것은 누구의 책임을 따지기조차 구차하다. 지자체는 시내버스 기사의 음주나 지병 여부 등을 제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음주 운전기사가 적발되는 회사에 대해서는 개인뿐 아니라 회사에 대해서도 강력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또한, 버스회사도 다시는 음주운전 시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사를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 참사가 벌어지고 나서 후회해도 때는 이미 늦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