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2024학년도 출입기자 초청 간담회’ 개최
경상국립대 ‘2024학년도 출입기자 초청 간담회’ 개최
  • 장금성기자
  • 승인 2024.03.11 20:39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주요 성과와 2024년 대학 경영방향 설명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주요 이슈에 대해 답변
▲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이 11일 진주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총장 권순기)는 2024학년도 새 학기를 맞이해 대학 출입기자를 초청, 지난해 주요 성과와 2024년 대학 경영방향을 설명하고 기자들로부터 대학발전 방안을 청취하기 위해 11일 진주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에서 ‘2024학년도 출입기자 초청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순기 총장, 김곤섭 연구부총장, 권선옥 교학부총장, 정재우 칠암부총장, 강정화 학생처장, 서영건 정보전산처장 등 본부보직자와 출입기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참석자 소개, 총장 인사말씀(주요 성과 설명, 대학 경영방향 설명), 질문-답변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권순기 총장은 인사말에서 “평소 우리 대학교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보도해 주는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 매일 아침 언론보도 현황을 보고받는데 항상 고마운 마음이다. 특히 글로컬대학 30 사업 선정과 관련해 취재, 보도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하고 “좋은 기사뿐만 아니라 비판하는 기사도 종종 나오는데 역시 감사드린다. 정확하게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 덕분에 제도가 고쳐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순기 총장은 옛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통합의 성과에 대해 “대표적인 통합의 성과는 캠퍼스 창업과 관련한 부문에서 드러났다. 칠암캠퍼스를 의생명, 산학협력, 창업, 평생교육, 시민개방형 공간으로 특성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히 2023년에 창업과 관련한 정부재정지원사업 4가지를 연속으로 수주해 창업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교육혁신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갖춘 국가거점 국립대학으로 발돋움했다. 이는 기존 경상대의 연구경쟁력과 경남과기대의 창업교육 인프라가 동반상승효과를 낸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순기 총장은 “또한 국가와 지역이 요구하는 단과대학, 학과를 신설한 점도 통합의 성과로 꼽을 수 있다. 유사중복학과의 통폐합을 통해 우주항공대학, IT공과대학을 신설했으며, 학과로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수산생명의학과를 신설했다. 특히 우주항공대학 설립은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선정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우주항공·방산 등 글로컬대학 30 사업의 핵심 추진내용에 대해 “우주항공대학(단과대학)은 이미 국내 최초로 설립해 이번 2024학년도 1학기에 신입생 109명이 입학했다”라고 말하고 “이들 신입생에게는 등록금과 기숙사비를 전액 지원하고, 우수 학생에게는 생활보조금도 지급한다. ‘KAI트랙’, ‘한화시스템트랙’ 등 취업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라고 소개했다.

권순기 총장은 화제가 되는 ‘경상국립대형 서울대 10개 만들기’와 관련해 “이는 인구감소·지역소멸의 시대에 국가균형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모델이다. 지역산업, 서울대를 비롯한 국내외 명문대학, 우주항공·방산 분야 국내외 연구기관과 연계해 서울대 수준의 우수인재를 육성하는 지방대 발전 모델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권순기 총장은 “우주항공 분야에 입학한 경상국립대 학생이 서울대의 졸업 기준을 충족할 경우 서울대와 경상국립대 이름이 모두 적힌 ‘공동학위’를 주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대 의향에 따라 공동학위 이수 기준을 별도로 만드는 ‘공동학위제’, 서울대생과 같은 졸업 기준을 맞추는 ‘복수학위제’를 고려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관련해 권순기 총장은 “규모 면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인을 포함한 국민 절대 다수가 찬성하고 있다. 경상국립대는 3월 4일 교육부에 의과대학 정원을 현재 76명에서 124명을 증원해 200명을 신청하였다. 작년 11월 조사에서 25년 150명, 27년 175명, 29년 200명으로 제출한 바 있는데, 더이상 증원이 힘들 것을 예상해 최대치를 제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특히 “경상국립대 의과대학은 경남 중서부지역과 전남 동부지역을 아우르는 유일한 의과대학이며 향후 창원의과대학 설립의 주체가 될 것이다. 실질적으로 이 지역에서 일하는 의사인력 양성의 유일하고도 핵심적인 교육기관으로서 향후 지역인재 전형 등을 확대해 지역 의대를 졸업한 의사가 지역에서 수련받고 정착하도록 유인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 경남도, 대학이 노력하면 부족하지만 교육여건을 만들어갈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족한 여건하에서 의학교육을 담당할 교수님들의 헌신과 열정을 이끌어내는 것인데, 이 부분이 현재로서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 대책과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여건조성과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권순기 총장은 국가거점 국립대학으로서 경상국립대만의 비전에 대해 “경상국립대는 학령인구 감소, 팬데믹,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리드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면서 “대학 소재지는 지방 중소도시이지만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명문대학으로 당당하게 도약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임기 마지막 해를 보내는 소회에 대해 권순기 총장은 “임기 첫해인 듯 꽉 짜인 일정을 보내고 있다”라며 ▲글로컬대학 30 사업이 조기에 정상 가동되도록 하기 위한 노력 ▲통합대학의 유사·중복 학과·단과대학의 마지막 조정 작업 ▲주요 국책사업 및 국가 R&D 사업 등이 성과를 내도록 독려 ▲창업과 관련한 대형 사업들에서 성과를 내도록 독려 ▲차기 총장에게 대학의 현안과 주요 사업을 잘 인계하기 위한 준비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들이 ‘경상국립대가 세계적 명문대학으로 도약하도록 기반을 확고하게 닦은 총장, 경남의 국가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지역혁신·발전의 동반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총장, 대학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 노력한 총장’으로 기억해 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권순기 총장은 “많은 분 덕분에 총장 역할을 잘 수행했다고 생각한다. 기억하고 갚을 것이다. 특히 언론인의 도움 덕분에 정말 많은 일을 할 수 있었다”라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언론인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