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수학문화관, 세계 수학의 날에 ‘파이드림’
경남수학문화관, 세계 수학의 날에 ‘파이드림’
  • 장금성기자
  • 승인 2024.03.14 15:53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17일 원주율 기념 수학과 함께 놀기
▲ /경남수학문화관
경남수학문화관(관장 정재훈)은 원주율(약 3.14)을 기념하고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π-Dream(파이드림)’ 행사를 14일부터 17일까지 운영한다.

파이데이에서 ‘파이(π)’는 3.14159로 시작하는 원주율을 나타내는 기호로, 매년 3월 14일에 원주율을 기념하는 것에서 시작되어 2019년 유네스코 제40대 총회에서 공식적으로 세계수학의 날로 지정되었다. 국제수학자연맹은 올해 세계 수학의 날 주제를 ‘수학과 함께 놀기(Playing with Math)’로 정하였으며, 세계 곳곳에서 수학과 관련된 많은 행사가 열린다. 수학과 관련된 기념일은 피보나치 수열과 관련된 11월 23일 등도 있으며, 인도는 수학의 날을 인도의 천재 수학자 라마누잔의 탄생일인 12월 22일을 기념하기도 한다.

경남수학문화관에서는 행사 기간에 ’π-Dream(파이드림)’ 이라는 주제로 학생, 학부모, 일반인 등 도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파이 방탈출 ▲나만의 파이 키링 만들기 ▲파이 넌 뭐니? ▲파이 낚시 ▲파이 값을 찾아라 ▲파이와 함께 찰칵 이라는 6개의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누구나 원주율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체험을 별도의 예약없이 현장 자율 참여로 운영하며, 체험 참여 후에는 기념품도 제공한다.

3월 14일 오후 6시부터는 ‘수학적 탐구와 수학적 사고가 필요한 순간’이라는 주제로 영국에든버러 국제수리과학연구소 김민형소장의 강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김민형소장은 한국인 최초의 옥스퍼드대 수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TV프로그램 ‘어쩌다 어른’ 등에서 수학을 주제로 강연을 많이 하여 대중에게 친숙한 수학자이기도 하다.

또한, 체험수학 동영상을 포함한 총 11종의 온라인 체험 콘텐츠와 수학 학습용 소프트웨어인 데스모스 콘텐츠 5종 및 파이데이 운영계획안, 운영 사례, 포스터 등을 학교에 안내하여 학교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정재훈 관장은 수학에 대한 관심이 허준이 박사가 수학의 노벨상이라 할 수 있는 필즈상을 수상할 때 잠시 붐이 있었으나 여전히 학교 수학성적에만 관심이 많은 것을 안타까워하며 “우리 삶 곳곳에 스민 수학문화를 다양한 체험과 탐구를 통해 즐기는 기회를 제공하여, 수학문화관은 앞으로도 쉽게 수학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과 도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배움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