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의대 교수 집단 사직한다
경상국립대 의대 교수 집단 사직한다
  • 장금성기자
  • 승인 2024.03.14 17:06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총회서 사직서 제출 결의…제출 시기는 조율
“증원 고집 아닌 대화 나서야” 정부에 대승적 결단 촉구

경상국립대학교 의대 교수진이 전공의 및 의대생에 대한 정부 제재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교수진은 사직서 제출을 결정한 뒤 성명을 내고 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대화와 타협의 장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14일 경상국립대 의대에 따르면 전날 저녁 교수진으로 꾸려진 비상대책위원회 총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사직서 제출 여부 투표가 진행됐으며 교수진 전체 260여명 중 217명이 투표에 참여해 약 89%가 사직서 제출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최종 의결하고 제출 시점에 대한 투표를 조만간 진행할 방침이다.

경상국립대 의대 소속 교수는 창원과 진주 두 곳을 합쳐 260명 수준이다.

의대 측은 사직서 제출이 현실화하더라도 일각에서 제기된 우려처럼 의료공백으로 인한 혼란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대 관계자는 “사직서를 제출한다는 게 당장 의료 현장을 떠난다는 의미가 아니라 학교를 그만둔다는 개념”이라며 “사직서 제출로 인한 의료공백은 없겠지만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으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만큼 조속히 정부와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병원·의대 교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의 무책임한 의대 정원 증원 발표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정부가 주장하는 2000명 증원 정책은 현실적으로 교육 현장에 대한 몰이해로 비롯한 불가능한 정책”이라며 “의학교육은 단순히 강의실을 늘리는 것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고 다양한 기초의학 실험 실습이 이뤄져야 하며 막대한 자원과 경험 있는 충분한 기초의학 교수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학교육 전문가 집단인 의대 교수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졸속 정원 증원을 시행할 경우 국민 건강에 중대한 악영향을 초래하게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전공의와 학생들이 정부의 부당한 처벌로 피해를 보고 의학교육 현장이 붕괴하면 교수들은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에서 존재할 의미를 상실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공의·수련의 및 의대생들의 결정을 존중하며 선배이자 스승으로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수회는 “정부는 강압적·일방적 자세에서 벗어나 대화와 타협의 장에 나서야 한다”며 “만약 정부가 증원을 고집하면 우리도 사직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현재 진행 중인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향후 실현할 수 있는 정책으로 거듭나도록 의사들과 협의하고 노력해야 한다”며 “미래 한국 의료의 주축이 될 의대생들과 전공의·수련의들이 제자리로 복귀해 맡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시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