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지사, 거제 죽림항 어촌 재생사업 등 점검
박완수 지사, 거제 죽림항 어촌 재생사업 등 점검
  • 최원태기자
  • 승인 2024.03.19 17:4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거제종합사회복지관 방문…경로식당 무료 급식 봉사 참여
죽림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점검, 어촌 재생사업 추진 방향 청취
▲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9일 거제시의 복지관을 찾아 급식 봉사활동을 했다. /경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9일 거제시의 복지관을 찾아 급식 봉사활동을 했고, 죽림항 어촌신활력증진 사업현장과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예정지 등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박 지사는 먼저 거제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박종우 거제시장과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급식 봉사활동을 하며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없는지 여쭤보는 등 안부를 나눴다.

박 도지사는 “봉사활동은 그 자체로 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봉사자의 마음까지 따뜻하게 만든다”며 나눔문화의 의미를 되새겼다. 또한 “도는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해 ‘행복한 도민’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어 오후에는, 거제 죽림항 ‘어촌신활력증진 사업현장’을 찾아 어촌 재생사업 추진 상황을 보고 받고 현장을 점검했다.

이 사업은 어민 소득 선순환 구조화와 생활기반 개선을 통한 삶의 질 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올해 1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됐다.

거제 죽림항은 광역교통망(국도5호선 연장, 가덕 신공항 등) 확충과 지역 관광자원 개발을 통해 남해안 관광을 활성화시키고 지역 일자리 기반을 조성하는 등 어촌지역 경제거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숙박시설(호텔, 풀빌라), 미술관, 수산 복합단지 등을 조성하는 ‘테르앤뮤즈 리조트 조성사업’과 연계 추진되어 지역경제활성화, 일자리 창출, 어촌 소득 증가 등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 도지사는 사업의 설명을 듣는 자리에서 수산 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테르앤뮤즈 지역상생 상가 조성계획을 꼼꼼히 살피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과 지역상생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후 박 지사는 거제시 동부면에 위치한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예정지를 방문해 사업 추진계획을 청취하고, 현장을 시찰했다.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작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최종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경우 정부에서 국비 1986억원을 투입해 국가(산림청)가 조성하는 첫 국립정원이 될 전망으로 아세안·세계인과 함께하는 국제정원으로서 위상과 역할이 기대되는 중요한 사업이다.

박 지사는 “한-아세안국가정원은 남해안권 관광진흥에 전체적인 시너지효과를 줄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 행정적 절차를 잘 살피면서, 도와 거제시가 원팀이 되어 적극 소통해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박 지사는 동부면에 위치한 거제 파노라마케이블카를 시찰하고 사업추진 현황을 청취했다. 거제 파노라마케이블카는 2022년 3월 개장이후 방문객이 110만명을 돌파했으며, 향후 남부내륙 고속철도 개통 및 가덕도 신공항 개항 시에는 더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