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우주항공청 5월 개청 차질없이 준비를
사설-우주항공청 5월 개청 차질없이 준비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3.20 10:4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청의 5월 개청을 앞두고 경남도와 과학기술정통부, 사천시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를위해 기부는 과우주항공청 임시청사가 될 사천시 사남면 사천제2일반산업단지 아론비행선박산업 건물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 임시청사는 현재 리모델링 실시설계 중으로, 과기정통부는 다음 달 초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해 5월 27일 우주항공청 개청 전 사무환경 조성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과 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19일 임시청사 현장을 방문해 우주항공청의 차질 없는 개청을 위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과기부는 임시청사 리모델링과 관련,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다음 달 초부터 공사를 시작해 우주항공청 개청 전까지 사무환경을 조성하고, 경남도는 우주항공청 개청에 대비해 이주직원을 위한 교통과 정주여건 인프라 개선 계획을 발표했고, 사천시는 이주직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 시책을 발표했다.

우주항공청이 설립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지금부터 치밀하게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5월 개청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가 하위 법령 마련 등 후속조치에 들어간 것과는 별개로 경남도 차원에서 우주항공청이 잘 안착할 수 있게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우주항공청이 본연의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부터 세밀하게 챙겨야 한다. 앞으로 우주항공청 설립을 통해 경남이 우리나라의 우주 정책 수립, 연구개발(R&D) 기획 및 수행 등 한국 우주개발의 중심기지 역할을 해야 한다. 경남이 한국 우주개발과 우주항공 기술 발전의 중심으로 설 수 있도록 우주항공청 5월 개청을 단 한치의 차질도 없이 추진하고 우주항공 인프라를 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