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 저출산 특단의 대책마련을
사설-경남도 저출산 특단의 대책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3.24 13:5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의 출생아수가 급감하고 출산율도 갈수록 떨어지면서 인구감소를 가속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인구절벽이 이미 현실이 됐고 이로 인한 지방 소멸에 대한 우려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경남의 합계출산율은 지난 2020년 처음으로 1명 이하(0.95명)로 떨어졌다.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 수를 뜻하는 합계출산율이 0명대를 보이며 초저출산 사회로 진입했다. 2021년 0.90명, 2022년 0.84명으로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경남의 출생아 수는 1만 3100명으로 전년(1만 4017명)보다 6.5% 줄었다.

저출산은 지자체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인구감소가 이대로 진행된다면 지방소멸에 이어 국가소멸에 이를 수 있다고 이구동성이다. 중앙정부와 함께 각 자치단체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도시와 달리 농촌은 아이를 낳고 키우기에 여러 여건 자체가 매우 열악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저출산 극복의 실효성 있는 정책 논의에 나선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경남도는 지난 20일 저출산이 심화되는 원인 분석에 따른 주요시책 발굴 추진방향 논의와 함께 부서별 중점연구 방향에 대한 토론을 갖고 갈수록 심각해지는 인구절벽 위기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결혼과 출산 기피, 빈부 격차, 경쟁구도와 같은 인식 개선에 중점을 둔 정책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민간기업이 삼위일체가 되어 하루 빨리 출산율 제고를 위한 실질적이고 전방위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