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청,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협업체계 마련
낙동강청,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협업체계 마련
  • 최원태기자
  • 승인 2024.03.27 16:26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7개군·한국수자원공사와 상수도 운영 전과정 협력
낙동강유역환경청, 함양군 등 7개 군,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26일 오후 함양군 함양문화예술회관에서 상수도시설 운영 전문성 향상 및 수도사고 대응 체계 고도화를 위해 ‘상수도운영지원협의회’를 발족하고 ‘상수도시설 운영 협력 강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체결하는 7개 군은 모두 급수인구가 10만 명 이하로 영세한 규모의 지방상수도를 운영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상수도 시설 운영 전문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 가뭄·폭염·폭우 등 기후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유충 발생, 수도시설 침수 등 예측하지 못한 수도사고 발생가능 요인이 증대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기관 간 상수도시설 운영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마련됐다.

이번 협약 체결 기관들은 ‘상수도운영지원협의회’를 통해상수도 운영 전문성 및 역량 강화, 상수도사고 공동대응 등을 위한 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한국수자원공사는 상수도 운영 전문성 제고를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도사고 대응에 관한 업무편람을 제공하고 교육을 실시하며, 정수장 교차방문 및 선진정수장 견학을 실시하여 기관 간 정수장 운영 우수사례를 상호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수도사고 발생시 기관 간 정수약품, 비상급수(병물, 물차, 급수연계 등), 복구자재 등 위기대응 인프라를 공동활용하여 초기 사고 대응능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도사고 유형별 합동 모의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수도사고 발생 후 원인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을 지자체에 제시하여 중장기적 사고 대응능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최종원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기후위기에 대비한 안전한 물공급과 고품질 수돗물 제공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에 협업이 긴요하다”면서 “성공적인 협업체계 운영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진병영 함양군수는 “상수도운영지원협의회는 현행 군단위 수도사업자의 수도경영 어려움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협업 모델이다”라며, “기간 관 협업을 통해 군민이 수돗물을 보다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