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냉·난방장치
자동차의 냉·난방장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6.2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영진/진주·거창 책임운영검사소 대리

 
냉난방장치는 모든 기후와 주행 조건에서 자동차에 승차한 사람에게 쾌적한 환경을 갖게 하고  유리창의 성애 제거 등을 통해 운전자의 시계를 확보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승차한 사람에게 쾌적한 환경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 그리고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여야 하며 그 장치로서 난방, 냉방, 제습, 가습, 송풍, 환기장치가 있고 시계를 좋게 하여 운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리에 성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윈도우 디프로스트(Window Defroster)가 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난방장치(Heater)는 차량실내에 따뜻한 공기를 공급하고 앞면의 유리가 습기로 인하여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Defroster)도 겸하게 되는데 난방장치의 종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것과 엔진이외의 열원을 사용하는 것이 있으며 그 열원에 따라 온수방식, 연소방식 등이 있지만 차종에 따라 채용방식이 다르고 현재 차량은 거의 온수방식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용 냉방장치(Air-Con)는 액체가 증발할 때 주위의 열을 흡수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냉방작용을 하며 동시에 제습과 공기여과기를 두어 실내 공기속의 먼지도 제거하고 있다.

에어컨의 작동원리는 열역학 개념인데, 열이 항상 온도가 높은 데에서 낮은 데로 이동하며 액체에서 기체로 바뀌기 위해서는 많은 열이 필요하고 기체를 압축하면 기체의 온도와 압력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법칙은 냉방 사이클에도 적용 되는데 냉방 사이클은 냉매 가 순환을 계속 반복하여 냉방작용을 하는데 주요 기능부품으로 압축기(compressor), 응축기(Condensor), 증발기(Evaporator),n 팽창밸브(Expansion Valve) 등이 있다.

냉, 난방 장치에 장착되는 향균 필터는 먼지와 가스 및 냄새를 제거하는 Combination Filter입니다. 차량에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청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필터뿐만 아니라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청정도를 유지하기 위해 에어필터가 실내 공기 덕트 안에 장착되어 있다.

차량의 에어컨이나 히터 등 외부공기 유입장치에는 구조적으로 많은 오염물질이 생길수 밖에 없다. 이 오염물질은 곰팡이 등의 세균번식으로 이어져 차안의 공기로 유입되는데 이러한 오염물질로부터 승차한 사람의 건강과 자동차의 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이 항균에어 필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항균 에어 필터는 차량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며, 또한 차량내부의 순환공기도 걸러주는 역할을 하며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더라도 항상 외부공기를 걸러주는 필터링기능을 하므로 일반적으로 엔진오일 교환 시 수시로 점검 및 교환을 필요로 하는 부품이다.

교환시기가 늦어 발생되는 증상으로는 풍량이 급속히 저하되고, Auto Controller의 경우에는 온도제어의 불량 등으로 에어컨이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다.

외부 순환 모드로 했는데도 바람이 잘 들어오지 않으며, 차량 내부유리에 김서림이 쉽게 발생하고 외부의 불순한 공기가 차량 내부로 유입되면서 필터에 먼지, 꽃가루 등이 쌓여 불쾌한 냄새를 유발 시킬 뿐만 아니라 히터/에어컨의 시스템 성능을 저하시키고 주행 중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 및 무기력증에 시달리며, 운전 집중력이 급격히 떨어져 사고를 일으킬 우려가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