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황우여 “공보육 전면무상 검토”
[초점]황우여 “공보육 전면무상 검토”
  • 뉴시스
  • 승인 2011.08.0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0~4세에 대해 재정형편 허락 범위 내에서 지원”

대학 등록금 인하는 재산수준 따라 장학제도 활용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가 7일 0~4세 유아에 대해 무상보육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5세 이상에 대해서는 현재 무상보육이 이뤄지고 있는데 0~4세에 대해서도 재정형편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재정이 허락하면 한꺼번에 실행하면 좋겠지만 지금은 0세부터 무상보육을 시작해 올라가느냐, 4세부터 시작해 내려가느냐가 문제"라며 "0세부터 시작해 올해 아이를 낳는 가정부터 국가가 책임지고, 내년에 2, 3, 4세로 올리면 3~4년 내로 보육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무상보육의 틀이 5세부터 시작해 머물러 있고, 소득 하위 70%까지는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30% 계층이 의외로 넓다"며 "이 부분까지 포함해 보편성과 일반성을 갖고 무상 보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원내대표는 "보육은 출산장려와 미래국가 형성에 대한 것으로, 복지가 아니라 일반적인 교육 분야로 인식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며 "초등교육 전 단계인 국민 교육으로서의 공보육 개념으로 국가의 책임하에 두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황 원내대표는 "현재 어린이집, 유치원, 국공립 보육원 등 다양한 기관이 있고, 교사 수준과 보육의 질도 다양하다"며 "대한민국 어린이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8월중 등록금 최종 인하안 제시"

황 원내대표는 대학 등록금 인하안과 관련, "여야간 의견을 조정하고 최종적으로 8월 내에 정부와 함께 안을 만들어 국민에게 제시하겠다"며 "여야간의, 정부 교육당국과 재정당국간의 의견 괴리가 없지 않지만 대강이 구성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계에서 2번째로 높다는 등록금을 적정 수준으로 인하해야 한다는 대원칙, 형편이 어려운 소득계층에 대한 장학제도 등 완화방안, 학자금 대출을 통한 학비 마련 수단 제공 등 3가지 길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 재정부담을 최소화하고 교육재정 배분을 선진국형으로 개선해 세금을 더 걷지 않고 현 교육재정 범위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황 원내대표는 또 "여야는 8월 국회 중 이 부분에 대한 대강을 정하는 것으로 합의를 보고 개원을 했다"며 "여당이 이미 밝힌 안과 야당이 제시한 안을 합해 여견을 모으고 정부와 함께 확정하는 절차가 남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등록금 인하의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대학생들은 대부분 성인으로, 형제나 부모의 재산상태를 봐가며 등록금을 정하는 것이 법적으로 어렵다"며 "토론으로 확정해야겠지만 등록금을 일률적으로 정하되 재산수준에 따른 인하 부분은 장학제도를 활용할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