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탈모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10.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정 한의학칼럼(미가람한의원 원장)

 
탈모란 우리 몸의 외부에 나타난 증상이라 자칫 잘못 이해하시면 단순히 두피와 모발에 국한된 증상으로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염색과 파마 등의 접촉을 통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신체 내의 불균형을 통해 외부로 발현된 것이므로 탈모의 뿌리는 아주 깊은 곳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 치료 기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관리법과 식이요법을 활용하시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발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며 영양공급원인 비타민과 미네랄의 충분한 섭취가 필요하므로 이를 염두하고 응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두부, 콩 등의 식물성 단백질은 질 좋은 영양분임에도 콩의 사포닌 성분이 요오드를 체외로 배출하도록 하므로 요오드, 철, 칼슘이 많은 다시마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같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②납과 수은은 탈모를 유발하는 중금속입니다. 이를 해소하는 식품들로 계란, 콩, 양파, 마늘을 섭취하고 비타민 C 칼슘 아연 등이 들어있는 우유 및 유제품과 붉은 고기, 굴, 생선 등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③달걀 노른자, 생선, 장어 등을 섭취하여 모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아미노산, 미네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④검은깨, 호두 등의 견과류와 알곡류를 섭취하여 불포화지방산을 공급합니다.

⑤토마토, 시금치, 쑥갓, 미나리 등의 녹황색 채소와 파, 생강, 마늘, 구기자 등을 섭취하여 베타카로틴, 비타민B가 모발의 성장을 돕고, 산화 스트레스를 막도록 합니다.

⑥물을 충분히 마셔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도록 한다. 녹차를 마시면 탈모를 촉진시키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해 줄 수 있으나 지나친 섭취는 몸을 차게 만들 수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하도록 합니다.

이와 반대로 라면, 햄버거, 피자 등의 인스턴트 식품은 비타민과 미네랄은 결핍되었으면서 포화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높아 몸 속의 염증 수치를 높이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술, 담배와 탄산음료는 몸 속의 비타민을 고갈시키고 미네랄등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당분이 많은 케잌, 과자, 아이스크림 등의 음식은 필수 영양분은 결핍되어 있으면서 산화스트레스를 높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인슐린의 갑작스런 분비 촉진을 통해 당부을 대사시키면서 몸 속 비타민 등 각종 유익 물질들을 고갈시키게 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은 포화지방산이 많아 남성 호르몬의 생산을 증가시키므로 이에 의존된 탈모형태를 가속화 시킵니다.

내 몸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 눈을 크게 뜨고 보면 너무나 쉽게 구분이 됩니다. 건강한 눈과 손으로 오장육부를 비롯하여 보기 좋고 건강한 내 모발과 두피를 지켜내도록 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