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후 치아가 계속 시리다면
충치 치료 후 치아가 계속 시리다면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01.1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형/뉴연세치과 원장

회사원 이모양은 얼마 전 근처 치과에서 충치치료를 받았다. 그런데 치료 이후 예전보다 더 심한 치아 시린 증상이 생겨서 충치치료를 잘못 받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부근의 치과를 찾았다.


실제로 충치치료 후 치아 시림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적지 않아 치료를 잘못 받은 것은 아닐까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충치치료를 받은 다음 치아가 시린 증상이 생기는 것은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게 된다

그러면 충치치료 받은 치아가 시린 증상은 왜 생기게 되는 것일까.

충치가 생기면 치아는 염증이 있는 상태가 된다. 이런 충치를 제거하게 되면 열이 발생해 치아를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시린 느낌을 가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또한 충치치료 시 사용하는 재료가 치아 성분과 완전히 똑같지 않기 때문에 이에 적응할 때까지 불편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금속성 재료인 아말감이나 금으로 때우게 되면 차갑거나 뜨거운 온도감각에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금속이 치아에 비해서 열전도율과 속도가 높기 때문으로, 이로 인해 치아의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경우에도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 속 신경근처로 치아조직이 새롭게 생성되면서 신경이 적응하는 현상이 발생해 시린 증상은 줄어들게 된다.

충치치료 후 치아가 시린 증상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충치로 인해 생긴 신경조직의 염증 정도가 일정 단계를 넘어서게 되면 충치가 제거되더라도 신경이 원래대로 돌아오지 못하고 치아가 시리다 못해 통증까지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치아의 신경치료를 고려해 볼 필요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