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유통 영업자 권익신장에 노력 경주
축산물유통 영업자 권익신장에 노력 경주
  • 한송학기자
  • 승인 2014.02.2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기업중앙회 진주시지부 최연도 지부장
 

축산기업중앙회는 국내 식육판매영업자들의 친목단결 및 권익신장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축산물유통산업 전반에 걸친 양적, 질적 성장에 크게 이바지해 왔으며 축산농가와 소비자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오고 있다.

또한 식육판매영업자들에 대한 경영지도 및 교육사업 등을 통해 축산물유통 영업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 및 대안을 수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와 함께 회원들의 납세 업무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국세청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납세조합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축산기업중앙회 진주시지부 최연도 지부장은 관할지역 축산물 유통 시장의 안정과 안전한 축산물 제공으로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제고하는 등 지부장으로서의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면서 '진주시 내동면 칠봉산길 63'번에서 한우전문식당인 '한우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최연도 지부장은 "진주지역 축산물 유통업자들의 권익신장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한우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지식,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 등급의 한우를 진주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최연도 지부장과의 인터뷰이다

-축산기업중앙회 설립목적은 무엇인가
▲식육산업 발전에 관한 위생시설의 개선과 기술향상을 도모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단결로서 상도덕을 함양해 공동복리증진에 기여하고 국민보건 및 식육위생향상에 관한 정부시책에 적극 동참함으로서 국내 식육유통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전국 현황은
▲중앙회와 전국 시도지회, 150여개의 시군구지부를 두고 있다. 경남지역은 경남도지회 이하 진주시지부 등 12개 지부가 있다.

-진주시지부 현황은
▲진주시지부에는 170여명의 회원이 등록되어 있다. 직원은 7명이고 회원관리와 세무, 유통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따른 교육도 실시하는데
▲축산물에 대한 위생적인 취급방법은 물론 각종 정부 시책과 더불어 영업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준수사항들을 중점적으로 교육을 한다. 특히 최근 소비자의 의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축산물의 위생성 및 안정성이 강조되면서 위생 점검과 집중단속이 수시로 이뤄지고 있으며 정부 정책에 따라 국내산은 물론 수입쇠고기에 대한 이력제가 시행되면서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졌다. 이 밖에도 자체위생점검표의 매일 작성, 식육의 거래내역기록 작성, 종업원에 대한 위생교육 매월 실시, 영업자간 거래시 거래내역 작성 등 정해진 양식에 따라 일일이 기록하고 보관해야 할 서류들이 많다. 따라서 진주시지부에서는 영업자들에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고 축산물에 대한 전문성을 갖도록 함을 물론 영업활동에 필요한 매뉴얼과 각종 서식 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과 사전 예방적이고 효율적인 축산물 위생체계를 정립 하는데 목적을 두고 축산물위생관리법(위생교육 등)에 의거해 축산물 관리 전반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축산물 위생교육은 축산물 판매 영업주를 대상으로 진주시 관내에 소재한 식육가공업, 유가공업, 알가공업, 식육포장처리업, 식육판매업, 식육부산물전물판매업, 축산물수입판매업의 영업주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신규 영업자는 6시간, 기존 영업자는 매년 3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교육 미이수시 과태료(관련규정에 의거 20만원 이하)와 함께 행정처분을 받도록 되어 있다.

-진주시 좋은세상에 성금을 기탁했는데
▲지난해 6월 축산기업조합 진주시지부에서 진주시 좋은세상에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는 좋은 세상의 취지에 공감해 회원 모두가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함께 하고자 뜻을 같이 했으며 좋은 세상 운영과 활성화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탁을 하게 됐다.

 

▲ 축산기업중앙회 진주시지부가 사무실 이전 개소식때 축하화분 대신 받은 쌀을 좋은세상에 기탁했다.
-사무실 개소식때 사랑의 쌀을 전달했는데
▲지난해 12월 좋은세상에 사랑의 쌀을 전달했다. 특히 이날 전달된 쌀은 진주시지부 사무실 이전 개소식때 축하화분 대신 받은 쌀로 좋은세상 상대1동 협의회를 통해 지역 저소득 가구에 전달됐다.
 

 

-한우 고기집을 운영하는데
▲고기 유통판매를 1993년 시작했으며 예식장, 휴게소, 대학교 등에 납품을 했다. 이런 고기에 대한 경력을 갖고 제대로 된 한우 식당을 해보고 싶어 하던 일을 그만두고 2007년 한우마을을 개업했다. 특히 정말 좋은 고기를 손님들에게 선보이고 싶어 식당을 하게 됐다.

▲ 최연도 지부장이 운영하는 진주시 내동면 칠봉산길 63번 '한우마을'
-왜 유통업을 그만두었나
▲식육유통을 할 당시 식육 판매점을 4군데를 운영하기도 했다. 하지만 4군데를 운영하려니 사람구하기도 어렵고 관리도 힘들었다. 그래서 하나만 제대로 해보자 싶어 한우마을을 열게 됐다.

-장사에는 소질이 있는가
▲저는 장사에는 소질이 없지만 아내는 장사에 타고난 것 같다. 친절이 몸에 베여 있다. 특히 한번도 가게를 비워본 적이 없을 정도로 성실하다. 손님이 있는데 자리를 비우는 것은 손님에 대해 큰 실수라고 생각한다. 또 기억력이 좋은 아내는 3년 전에 온 손님도 기억한다. 언제 어떤 고기를 주문했는지, 어떤 부위를 좋아하는지도 기억하는 아내는 손님을 먼저 알아봐 주고 손님도 감사하게 생각하게 된다.

-직원은 몇 명인가
▲저와 아내 그리고 9명의 직원이 있다. 식당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6개의 방으로 되어 있어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

 
-장사는 잘 되는가
▲정직하게 음식을 한다. 모든 음식을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고 국산을 사용한다. 특히 고기에 대한 부분은 100% 신뢰해도 된다. 항상 변함없이 신선한 재료와 좋은 고기를 사용해 손님들이 찾아 주시는 것 같다. 처음 식당 문을 열고는 산지구매를 원칙으로 했으나 가끔 등급이 맞지 않는 고기가 나오기도 해, 경매를 통해 A+이상의 고기만 사용하고 있다.

-단골이 많은가
▲대부분이 단골손님이다. 단골이 많은 이유는 정직한 국내산 한우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분들이 저를 믿고 와 주는 것에 감사하다. 그리고 저희 가게뿐만이 아니라 진주의 한우 식당은 거의 100%가 정직한 한우라고 보면 된다. 진주지부장으로 고기 유통의 흐름을 알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전국적으로 봐도 한우를 진주만큼 정직하게 파는 곳이 없는데 이는 쉽지가 않은 일이다. 고기의 등급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한우는 의심 안 해도 된다.

-연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9억 정도이다. 큰 이윤을 남기기보다는 신뢰로 정직한 고기를 내고 싶다. 이런 이유들로 고기 값도 5년 동안 동결했다가 지난해에 조금 인상했다.

-명절연휴에도 가게 문을 연다는데
▲1년에 설·추석 이틀 쉰다. 명절 연휴에는 손님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오히려 잘된다. 각자의 집에 많은 음식이 있지만 최근 명절의 음식 문화도 바뀌어 가고 편하게 식사를 하기 위해 오시는 손님들이 많다. 또 명절 연휴에는 대부분의 식당이 문을 열지 않기 때문에 그분들의 식사를 위해서도 문을 열고 있다.

-최근 한우식당이 많이 생겨나는데
▲7년 전에는 한우식당이 대중화 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소고기 전문점이 많이 생긴 것은 사실이다. 2009~2010년에 가장 많았는데 당시에는 줄을 서서 기다리는 손님도 많았다. 요즘에는 다양한 먹거리가 생기고 한우식당도 많이 생겨 더욱 신뢰 있게 장사를 해야 한다. 특히 먹거리에 대한 상식이 풍부하고 까다로운 요즘 손님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정통해야 되고 친절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무엇인가
▲갈빗살이 가장 인기가 있다. 특히 음식은 우선 눈으로 먹는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저희 집 고기는 A+이상의 고기를 사용하면서 우선 보기에도 좋게 고기를 낸다.

-서비스 강조 손님들과 시비
▲무리한 부탁을 하는 등의 손님들이 가끔씩 있기는 하지만 단 한번도 손님에게 싫은 소리를 해본 적이 없고 그 손님을 이해하고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고기에 대해 조금이라도 불만이 있으면 고기 전체를 바로 교체해 준다. 고기에 대해서는 최고라고 자부하기 때문에 안 좋은 이미지를 심어줘서는 안 된다.

-취미는 무엇인가
▲1993년부터 가까운 곳으로도 여행 한번 못 가봤다. 그러니 취미생활도 없다. 그렇다고 큰돈을 버는 것도 아니다. 손해 보지 않는 선에서 손님에게 더 좋은 국내산 한우를 제공하는 것이 저의 장사마인드이다.

-하루 일과는
▲매일 시간과의 싸움이다. 식당이 조금 외진 곳이라 직원들 출퇴근을 시켜줘야 하고 특히 매일 새벽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시장을 본다.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한우마을은 고기 좋고 사람도 좋다는 말을 듣고 싶다. 특히 정직하다는 말이 최고의 칭찬이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