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1부서 1청렴시책 갖기 운동 추진
하동군 1부서 1청렴시책 갖기 운동 추진
  • 하동/이동을기자
  • 승인 2014.05.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개 실과소 13개 읍면별 청렴·부패근절 시책마련 ‘청렴 생활화’

하동군이 청렴의식 제고와 부패행위 근절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1부서 1청렴시책’을 발굴·추진하는 등 청렴 생활화와 공직자 청렴마인드 확산에 발 벗고 나섰다.


하동군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고 청렴 1등 자치단체로 거듭나고자 20개 실과소 및 13개 읍면의 특성을 반영한 ‘1부서 1청렴시책’을 발굴·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1부서 1청렴시책은 감사부서를 통한 청렴시책이 직원들의 자의적인 동참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부서별 자율적이고 조직과 개인을 아우르는 참신한 청렴시책을 발굴해 조직의 청렴 문화를 유도하려는 것.

부서별 주요 청렴시책을 보면 업무별 부패 가상 시나리오를 작성해 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상호 토론하는 ‘청렴 시나리오 발표의 날’과 전 부서원이 매주 30분 청렴의 시간을 갖고 청렴서적 읽기, 주 1회 청렴왕 선발대회를 갖는 ‘청렴의 멋과 향’ 등이 운영된다.

또 각종 고지서와 인쇄물 등에 ‘청렴韓(한)하동’ 문구 기재를 의무화하는 ‘청렴韓’, 생활 속에서 청렴·살아있는 청렴을 실천하는 ‘청렴in(인)生(생)’, 매월 직원회의 때 청렴위인 또는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그 내용을 청사 입구에 게시하는 ‘청렴위인·에피소드 소개’ 등의 시책이 추진된다.

그밖에 ▲1인 1청렴 좌우명 갖기 ▲이달의 청백리 소개 ▲주간 청렴표어 발표 ▲책과 명언으로 배우는 청렴 ▲청렴 명함 갖기 운동 등 참신하고 기발한 청렴시책을 만들어 실천에 앞장선다.

군은 부서별 청렴활동 실적을 가·감점으로 점수화해 마일리지로 적립하고, 그 결과에 따라 청렴부서를 선발해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청렴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키로 했다.

또한 ‘청렴대책 정례회’를 통해 부서별 청렴시책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집중 토론을 통한 개선방안도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군은 1부서 1청렴시책 외에도 공직생활 내부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위한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 강화, 청탁 및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방안 개선, 부패 취약 분야 상시 모니터링, 공직자 부조리 익명제보시스템 운영 활성화 등 내부 청렴도 제고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문동수 기획감사실장은 “조직 내 청렴 마인드 확산과 지속적인 청렴 생활화 실천을 통해 청렴한 공직자상 확립과 청렴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동/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