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새조개 대량생산 고수익 창출
사천시 새조개 대량생산 고수익 창출
  • 사천/구경회기자
  • 승인 2014.06.2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만 일대 자연산 새조개 대량 번식 영향
▲ 사천시 어업인들이 올해 새조개 풍년을 맞아 고수익을 창출했다.

사천시 어업인들이 올해 새조개 풍년을 맞아 고수익을 창출했다.


지난 2007년 이후, 7년만의 호재로 사천만 일대 자연산 새조개 대량 번식에 따라 어업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사천만에서 생산된 새조개는 총 4555t으로 147억4100만원의 고수익이 창출됐으며 잠수기, 나잠, 양식 어업권 등에서 고른 어업생산을 보였다.

이번 새조개의 대량생산에 따라 어업인 소득증대는 물론 새조개 가공에 따른 고용창출, 타 지역 잠수기 어선원들의 상주에 따른 지역 상권의 활성화 등 간접 부가가치의 발생과 새조개 샤부샤부를 시식하기 위해 전국의 많은 미식가들이 사천시를 방문함으로써 해양수산 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했다.

올해 사천만에 새조개가 대량으로 서식하게 된 이유로는 폐수·하수종말처리장 운영에 따른 수질 개선과 예년에 비해 남강댐 방류량이 적었으며 지난 해 적조방제를 위해 대량 살포한 황토의 영향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바다환경이 좋아 지면서 새조개가 서식하는데 적합한 어장여건이 조성된 데 따른 것이다.

사천시에서는 새조개 대량 번식 등 어업소득 기반 확보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사천만 해역의 종합적인 이용·개발 방안 검토와 어장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수산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천/구경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