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아이템 발전단계 고려한 성장기 아이템 권유
업종아이템 발전단계 고려한 성장기 아이템 권유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07.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기호/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통영센터장

창업컨설팅에 종사하다보면 많은 질문이 어떤 아이템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요“라고 할 수 있다. 컨설턴트는 제일 먼저 본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창업을 권하고 그 다음으로 업종아이템의 발전단계를 고려한 성장기의 아이템을 권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아이템 성장기에는 소비자들에게 정보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소비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해당 시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기 위해 준비하여 경쟁업체는 서서히 늘어나며, 늘어난 업체들은 또다시 광고판촉활동으로 소비수요를 재창출하는 과정이 마치 눈사람 굴리는 것과 흡사하여 누구나 손쉽게 돈을 버는 모습이 보인다.

이러한 과정도 경제학자의 관점으로 보면 유한한 과정이다. 언젠가는 경쟁업체의 과다로 공급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성장은 정체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를 성숙기라고 한다. 어찌됐던 예비창업자는 성장기 일 때 창업하여 돈을 벌고 기반을 잡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기반을 잡고 보면 유지 내지 업종전환 전략을 펴기는 쉽다.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는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은 떨어지고 각 업체는 차별화전략으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펴게 되며 경쟁력이 없는 업체는 문을 닫을 조짐을 보이게 된다. 이때부터는 아이템의 흐름을 주시하여 쇠퇴기로 전환되는 시점을 파악 하여야 하고 미리 대비책을 세워 두어야 큰 손해를 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쇠퇴기에 접어든 아이템은 매출액 등이 서서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며, 사업자는 새로운 방법과 노하우를 동원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계속적인 발전을 모색 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