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자(中國文字)의 특성(Ⅲ)
중국문자(中國文字)의 특성(Ⅲ)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10.0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신웅/국립경상대학교 인문대학 명예(강의)교수·진주문화원 향토사연구위원장·지리산 막걸리학교 교장
 

중국문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중어학자 동동화(董同龢)는 중국어를 다음 어족(語族)으로 분류했다.
1. 漢藏語族
세계 최대의 어족으로 파밀 고원에서 발원하여 아시아 동남부에 분포되었으니, 서로는 티벳 고원, 동으로는 태평양 연안, 북으로는 만리장성과 만주의 아홉 개 성, 남으로는 동남반도에 이르는 방대한 무대를 지니고 있다.
그 중에 한어(漢語)는 전 중국 인구의 93%를 점유했고, 기타 군소 어군의 분포 지역은 다음과 같다.
① 동수어(洞水語) : 귀주(貴州) 동남과 광서(廣西) 북부.
② 대어(臺語) : 광서·귀주·운남·해남도(海南島) 등지.
③ 묘어(苗語) : 운남·귀주의 고원지대, 베트남·타이·버마에도 산견(散見)
④ 요어(傜語) : 광둥·광서의 고산지대, 운남·베트남·타이에도 산견.
⑤ 티베트어 : 서장·사천·운남·버마 등지.

2. 알타이 어족(India European Family)
알타이 어족에는 돌궐어(突厥語)·몽고어·퉁구스어 등이 있고, 남도 어족에는 대만 고산족이 있으며, 남아 어족은 운남성 서남부의 붕룡어(崩龍語)로서 멍치메계에 속한다.

3. 印歐語族
신강성 서남쪽의 타치크어가 그것이다.
이는 어족(語族)으로 보았을 때 근본적으로 언어 조직이 다른 것을 총수집한 것이다.
한편 똑같은 한어(漢語) 민족 사이에도 광활한 지역이나 불편한 교통에다 각기 다른 문화와 종교 속에 문호를 폐쇄한 나머지 많은 방언(方言)이 복잡하게 존재하고 있다. 심지어는 하나의 현(縣) 속에도 서로 다른 방언으로 전연 언어가 불통하는 현상이 최근까지 있었다. 이렇게 고도의 복잡한 방언은 민족과 문화의 발전에 많은 저해를 가져왔다. 여기에 문자의 통일이 이룩되지 않았던들 중국에서 춘추전국의 분열시대는 몇 번이고 반복되었을지 모른다.
민국 초에 이르러 전국적인 국어 통일(國語統一)운동으로 그 노력이 가열되다가 지금은 정책적인 보급으로 중공이나 대만이 현저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그 방언은 크게 아홉 종류로 나눌 수 있다.
① 북경관화(北京官話) : 회하(淮河)로부터 만리장성과 만주지방까지.
② 서남관화(西南官話) : 사천·운남·귀주·호북성의 대부분과 호남성 서부와 광서성의 일부분.
③ 하강관화(下江官話) : 강소의 북부, 안휘의 중부, 호북과 강서의 일부분.
④ 오어(吳語) : 강소 남부와 절강의 대부분.
⑤ 상어(語) : 호남성의 상강(江)·자수(資水)·원강(沅江) 유역이니, 대체로 서남관화나 오어와 비슷함.
⑥ 객가어(客家語) : 강서의 남부와 광동의 매현(梅縣) 일대, 대만·호남·사천 등지의 일부분.
⑦ 감어(語) : 강서의 감강 유역. 객가어와 비슷함.
⑧ 월어(粤語) : 광동·광서와 화교.
⑨ 민어(閩語) : 민남어(閩南語)와 민북어로 나뉘어지니, 민남어는 복건의 아모이와 광동의 조산(潮汕), 대만·해남도 및 남양군도. 민북어는 복건의 복주(福州) 일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