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예방에 관심 갖자
화재 예방에 관심 갖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9.2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같이 아침 저녁 뉴스에는 전기누전, 가스폭발 등 사람들의 부주의에 의한 화재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주의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소방방재본부는 올해 발생한 화재사고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의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전체 80%를 이상 차지한다고 한다. 부주의에 의한 화재사고의 내용을 분석해 보면 쓰레기 소각 불씨, 불꽃방치 담배꽁초, 음식물 조리 순으로 발생했다.

조금만 있으면 가을이 지나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은 산불과 소각 중인 불씨에서 취급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급증할  것으로 판단된다.
겨울철에 전기제품 과열 및 전기합선의 문제로 인한 화재의 주 원인인 아크 결함은 최신기술 “아크 차단기”로 사전에 방지 해야 한다.
아크(Arc)는 전선의 노후화로 인한 절연파괴, 햇빛에 의한 전선의 약화, 가구나 문틈에 끼인 전선의 손상, 전선의 지속적인 구부러짐, 플러그의 잘못된 연결 등에 의해 일어나게 된다.
그렇다면은 화재예방 방법으로는 뭐가 있는지 생각해보자. 전열기구 사용시에는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기기구 플러그를 접속시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외출할 때에는 집 안팎을 반드시 점검하며, 동일유형의 다세대 주택에서는 반상회 등을 통하여 주민 스스로가 화재에 대비한다. 성냥이나 라이타, 양초 등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어린이들에게 불에 대한 무서움을 일깨워준다. 난로 곁에는 가연성 물질을 방치하지 말고 세탁물 등을 널어놓지 않는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전기, 가스, 석유, 전기기구 등의 안전을 확인하는 습관을 생활화해야 한다. 식용유를 사용하는 튀김냄비 등을 불에 올려놓은 채 주방을 장시간 떠나지 않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