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정확한 자동차 검사로 “끝내주다”
신속·정확한 자동차 검사로 “끝내주다”
  • 글/배병일·사진/이용규기자
  • 승인 2015.06.1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S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오태석 소장

 
진주·거창 자동차검사소(소장 오태석)는 4개시 8개군을 업무권역으로 자동차 안전 검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 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지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 및 자동차 검사를 통해 자동차 안전의 대국민 서비스 펼치고 있다. 대한민국의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언제든 검사를 한 번쯤은 받아야 한다. 하지만 바쁜 우리네 생활 중에 지정된 날짜를 넘겨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검사는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업무다. 자동차 안전도 검사는 귀중한 생명을 지켜주며, 자동차 정비 상태가 불량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이처럼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곳이 진주·거창 자동차 검사소다. 최상의 자동차 검사 환경서비스로 지역민에게 다가가고 있는 오태석 소장의 진주·거창 자동차검사소 운영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오태석 소장과의 일문일답.

-진주·거창 검사소 부임 시기는 언제인가
▲올해 1월에 부임해 근무하고 있다.

-진주·거창 자동차검사소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어떤 한 검사가 이뤄지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린다
▲저희 진주·거창 자동차검사소는 연간 6만대 가량의 자동차 검사능력을 갖추고 진주, 거창 포함 직원 15명이 지역민들에게 최첨단 전자제어장비로 자동차 검사 및 종합 검사, 구조변경 검사 등 시행하며 차량관리에 유익한 정보 제공 및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전경.
-업무구역은 어떻게 되는가
▲진주시, 거제시, 사천시, 통영시 4개시와 남해군, 고성군, 하동군, 산청군, 의령군, 합천군, 하양군, 거창군 8개군을 업무 구역으로 하고 있다.

-이전 근무지는
▲최초 1993년도에 입사해 근무지 배정 받았던 곳이 이곳 진주 검사소이다. 첫 근무지에 대한 느낌이 좋아 진주하면 고향 같은 푸근함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본사에서 근무하다 대구시 이현 검사소에 근무를 했었다. 진주는 약 10년만에 다시 오게 됐다.

-첫 근무지가 진주였던 만큼 진주에 대한 남다른 감정이 있을 것 같은데
▲물론이다. 진주에 오고 싶었다. 발령을 받고 옛날 근무했던 생각이 많이 들었다. 소장으로서 다시 진주에 돌아오는 감정은 사뭇 달랐다. 어떻게 하면 지역민들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로 다가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았다. 사랑도 첫사랑은 잊지 못한다고들 하는 것처럼 진주는 저에게는 첫사랑과 같은 곳이다.

▲ 전국 최초 검사소 벽화를 조성해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밝은 환경 이미지를 전해주고 있다.
 
-대구 이현검사소와 진주검사소와의 근무환경에 다른 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검사 업무라는 것 자체는 전국 어느 곳이나 특별히 다른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첫 근무지에 대한 특별한 감정이 있기 때문에 소장으로서의 책임감도 있다. 이곳 지역의 자동차검사 고객님들을 위한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신속 정확한 검사서비스를 통해 고객님께서 매우 만족한 웃음으로 검사를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진주자동차검사소에서 자동차 검사 시 제공되는 서비스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기능종합진단 서비스, 전자제어 진단서비스 실시, 서비스 점검코너 운영, 직원의 탑승검사 서비스, 원스톱 서비스 제공, 민원상담 창구운영, 검사실명제 명함 배포 등이 있다. 

-자동차 검사 절차
▲자동차 검사는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 확인 △배출가스와 소음으로부터 환경오염 예방 △자동차 등록 원부와 동일성 확인 △불법 구조변경 및 개조방지 △자동차 사고로부터 생명과 재산보호 등의 이유로 시행된다.
----------
육안 검사 고객과 함께하는 검사시행
전국 최초 검사장 벽화 수검 환경개선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 친근한 이미지
 
정확한 검사 통한 고객들 신뢰 제고
서비스 제공 전ㆍ후 검사결과설명 강화
셀프서비스코너·소모품 비치 등 제공

즐겁고 신나는 일터 만들기  앞장서
격의없는 조직문화 조성 ‘티 타임’ 운영
지역사회공헌활동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
-차량 정기 검사는 얼마 주기로 하는 것이 좋은가
▲승용차는 2년에 한 번씩 정기 검사를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자동차검사는 검사 후에 발생하는 금전적인 문제도 있지만, 안전에 대한 문제 때문에 자동차 검사에 대해 유의해야 한다. 자동차도 사람처럼 건강검진을 실시해야 한다. 사고가 발생하게 되고 난 후 깨닫게 되지만 사고가 발생하기 전 검사가 가장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목적은 차량과 운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함이다. 그리고 등록 차량 소유주와 실제 소유주 일치 여부 등도 알아보기 위한 것도 있다.

-

 
자동차 자가진단 방법은
▲첫째 타이어 공기압 점검이다. 육안으로 살필 시, 바퀴 크기가 전부 동일한지 확인한다. 단, 엔진 무게로 인해 앞바퀴 둘은 비교적 작아 보일 수 있으니 명심한다. 평균 월 1회는 전문가를 통해 체크한다.
둘째 엔진오일 점검이다. 운전석 핸들 왼쪽 아래 레버를 당겨 보닛을 열고 엔진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노란색 플라스틱 고리를 빼 닦은 후 제자리에 집어넣는다. 다시 뺀 후 엔진오일이 F선 기준, 하단 측에 묻어 있으면 정상이다.
셋째 계기판 점검으로 이상 징후를 아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다. 따라서 경고등 점등 여부 및 각종 게이지 수치를 수시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 검사전 최소한 준비 사항이 있다면
▲소유한 차량의 외관상의 문제점만, 즉 제동 등 정도는 한번 점검을 해보시고 검사장을 찾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검사소에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을 위해 비치를하고 있지만 차종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부품을 다 갖추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제동등 때문에 다시 방문을 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발생할 수 있다.

-소장으로서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동차 검사 업무는 개개인 혼자서 할 수 있는 업무는 아니다. 팀별로 이뤄지고 있다. 개인 한사람이 뛰어나다고 조직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팀워크를 바탕으로 배려하고 소통하는것이라고 생각한다. 손발이 척척 맞는 팀웍을 갖추기 위해 직원들에게 서로 배려하고 모자람이 있을 때는 보충해 줄 수 있는 팀웍을 당부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위해 워크숍, 등산 등을 통해 직원 상호간 신뢰를 쌓아가며 근무하고 있다. 현재는 직원간의 신뢰가 정착이 되고 있다고 본다.

▲ 검사소 직원들과 함께한 봉사활동 모습.
 
-휴일날 등산 가자고 하면 직원들이 싫어할 만도 한데
▲저희 직원들은 전국 검사소 평균 연령이 가장 젊은 층에 속하는 것으로 안다. 모두가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어 지면을 빌어 직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수검자들에 편안한 검사환경 조성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자동차 검사는 자주 발생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검사소를 방문하면 긴장을 많이 하시고 오신다. 행여 고객님의 차량에 무슨 이상이 발견되지 않을까하는 불안감이 첫째일 것이다. 저희 검사소가 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자동차 검사소하면 기계장치 등이 자리 잡고 있어 주변 환경이 썩 밝지 않다. 고객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밝은 환경에서 불안감 없이 수검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검자들의 막연한 불안감 해소를 위한 일환으로 전국 최초로 시작한 검사장 벽화가 고객님들의 반응이 생각보다 좋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장애인들이 쉽게 검사를 찾을 수 있도록 검사소 사무실 진입 경사로 설치 및 자동문 설치 등 고객님들을 위한 시설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편의 시설은 어떤 것을 마련하고 있는가
▲셀프서비스 무상이용(타이어공기주입, 워셔액보충, 부동액보충, 에어건 설치) 코너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동차 검사 시 2개의 라인으로 고객 대기시간 단축을 하고 있다. 또한 직원이 검사 차량에 직접 탑승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고객대기실을 설치하여 안마기, 커피자판기, 미니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진주자동차 검사소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거리 캠페인과 교통안전지도 월 1회 환경정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자동차무상점검 및 배출가스무료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LPG누출, 전조등 점검, 부동액 . 워셔액 보충 등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한 진주보육원 봉사활동과 자동차교실 등을 실시하고 있다.

-진주·거창 검사소 소장으로서 임기 중 계획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가
▲이곳 지역은 혁신도시 완성, 서부청사, 정촌산단, 교통센터 등이 맞물려 향후 검사수요는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검사수요 증가에 따라 진주검사소의 검사 환경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진주 검사소는 대형차량이 검사를 수행하기에는 장소의 한계가 있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차량의 검사 수행능력 확보가 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향후 혁시도시 완성에 따라 검사 수요가 증가할 경우 검사대기 시간 증가 등 고객 서비스불편사항이 발생될 수 있는 여건이다.

 -진주·거창 검사소의 중점 추진 사항은 무엇인가
▲정확한 검사를 통한 고객신뢰, 고객입장에서 생각·행동하기, 맡은 업무 최고 전문가 되기, 업무별 서비스이행표준 준수, 서비스 제공 전ㆍ후 검사결과설명 강화로 삼고 있다. 또한 고객의 4不(불편, 불만, 불안, 불결) 해소 적극 추진, 수수료, 검사주기 적정성 및 검사 필요성 안내강화, 고객참여검사 적극시행, 서비스용품 진열대, 셀프서비스코너 소모품 비치, 검사서비스 제공에 대한 간접 홍보, 우호고객 확보를 위한 타깃 서비스 시행을 세부사항으로 삼고 있다.

-검사소 직원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업무량과 검사기준에 부적합한 고객들과의 민원이다.

-고객민원은 어떻게 해소하는가
▲이러한 민원이 저희들이 맡고 있는 업무의 일부분이다. 적극적으로 민원사항을 이해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동차 구조변경 업무가 증가하고 있지 않은가
▲증가하고 있다. 검사 방법 등 많은 부분이 개선되고 있다. 올해의 어린이 운송 승합차의 경우 일반차량으로 운행을 할 수 없게 됐다. 구조변경관련 업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희 검사소도 구조변경 기준 등 홍보물을 통해 꾸준히 홍보하고 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라고 방문 또는 전화를 주시면 성심을 다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진주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고객님들의 자동차검사 대기시간 축소와 검사의 불편함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며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자동차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진주·거창 검사소 직원 전체는 고객편의를 지상 과제로 삼겠다. 글/배병일·사진/이용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