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밭에 피우는 삶의 향기-(12)
마음 밭에 피우는 삶의 향기-(1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7.0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부/시인·수필가

마음 밭 향기



세상 사람들 메마른 가슴에
희망의 향기 솔솔 피어오르는
웃음꽃 행복 향나무 심고 싶다
 
그 향나무 쉼 없이 자라
온 세상사람 마음 밭에
희망의 꽃 아름답게 피우고
웃음의 향기 그윽하게 퍼져
사랑의 열매 탐스럽게 열린다면
사람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삶이 제 아무리 힘들고
버거운 고뇌의 구름 밀려와
밤낮 손과 발을 묶어도
희망 웃음꽃 행복의 향나무
날마다 마음 밭에 심어리라.


 
가슴에 새겨야 할 삶의 충고

인생의 스승을 가진 사람은 행복하다. 어떤 풍파가 닥쳐도 흔들림 없이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다. 사제(師弟)의 길에 충실함에 의해서 인간은 향상과 성장의 궤도를 이탈하지 않는다. 마음에 스승이 되는 인생의 스승이 없는 사람은 자유스러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알차고 흔들림 없는 정상궤도의 인생길을 걸어가기란 무척 어렵다. 세상 살면서 한계의 벽에 봉착할 때마다 지도를 구하고 길을 물을 수 있는 스승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든든한 마음의 지주가 되기 때문이다.

독일의 대 문호 괴테(1749년~1832년)는 한결 같은 낙관주의를 생활화 한 자였다. 괴테는 어떻게 낙관주의 일 수 있었는가? 그것은 항상 여러 분야에 활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정체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30분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세상에서 가장 하찮은 일이라도 하는 편이 낫다”라고 했다. 문호 괴테의 정신을 스승으로 삼아 매일 30분씩 무엇인가에 도전한다면 우리 인생은 크게 변화할 것이다. 살면서 충고하는 이를 미워하지 말자. 그 사람은 타인을 정말 아끼는 마음에서다. 늘 타인을 험담하는 이와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 어느새 세뇌되어 자신도 험담하고 다니게 된다. 무조건 칭찬하는 이는 멀리해야 한다. 배울 점이 없기 때문이다. 입만 열면 불평하는 이와 약속하지 말아야 한다. 힘들 땐 부탁을 거절할 테니까. 삶이 바쁜 이와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그 사람은 훗날 특별한 시간을 선물할 테니까. 돈 못 버는 이를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그 사람이 성공해 도움을 줄 수도 있을 있다. 나이 적은 이를 무시하고 싫어하지 않아야 한다. 그 사람의 잠재력은 자신보다 더 높고 많을 가능성이 크다. 떠나가는 이 때문에 슬퍼하며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그 사람은 떠나보낸 사람의 행복한 모습만 바랄 테니까. 핑계 많은 이와 여행하면 피곤하고 기분 상할 일이 많다. 일행이 위험에 빠지면 모른 체 할 사람이다. 허풍과 허세 떠는 이와 자주 함께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타인의 허점을 노려 이용하려 할 사람이기 때문이다.  

운 좋은 사람은 그야말로 ‘일’하느라 바쁘게 보낸다. 긍정적인 사람을 주변에 두자. 부정적인 사람들을 주변에 두어 자신을 무너뜨리지 않는다.  운 좋은 사람은 긍정적인 말을 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한다. 지나친 고민은 삼간다. 온종일 고민을 하고 또 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때가 많다. 행복하게 사는 대부분이 지나친 고민은 피하고 오히려 과감한 선택을 할 때가 많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운 좋은 사람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목표가 정해지면 그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한다.  모든 것이 완벽할 수 없음을 인정한다. 운 좋은 사람은 “지금은 적절한 시기가 아니야.” 라고 핑계 대지 않는다. 즉, 운 좋은 사람은 ‘좋은 때’를 스스로 만들어낸다. 남의 험담을 하거나 비난에 신경 쓰지 않는다. 대부분 비난을 받을 때도 변론하기보다는 무덤덤하게 받아넘기며 본인의 가던 길로 전진한다. 이성보다 마음이 원하는 쪽을 따를 때도 있다. 사람이 어려움에 부닥치면 이성과 감정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한다. 이때 운 좋은 사람은 머리보다는 마음이 이끄는 대로 따른다. 계획이 아니라 목표에 집중한다. 계획은 바뀔 수 있다. 완벽하게 계획을 짜더라도 여러 가지 변동사항은 늘 생기게 마련이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음을 인정하자.  

운 좋은 사람은 비록 실패한다 해도 행동으로 옮기는 성향이 있다. 즉, 가만히 앉아있기보다는 실행에 옮기며 확실하게 결론을 짓는다. 누구를 만나든 스스럼없다. 운 좋은 사람은 처음 만난 사람이라 할지라도 스스럼없이 대화를 시도한다. 이들이 다양한 사람들과 인맥을 쌓고 경험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은 시간문제다. 오늘의 일에 집중한다. 운 좋은 사람의 특징은 과거에 집착하거나 미래를 고민하는 대신 현재에 집중한다. 이들도 좌절과 실패 때문에 상처받는다. 하지만 운 좋은 사람은 좌절에서 멈추지 않고 전진한다. 왜냐하면, 인내하고 참으면 고난의 시기는 곧 지나가고 장애물도 극복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진다. 그렇다고 교만 하다는 뜻은 아니다.

운 좋은 사람은 모든 사람이 내면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호기심이 넘친다. 운 좋은 사람은 주변의 것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심이 많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성공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장애물이 기다리고 있음을 알고 있다. 단, 미리 장애물에 대처할 준비를 하고 전진할 따름이다. 감사할 줄 안다. 운 좋은 사람은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이 당연한 결과가 아닌 선물이라 생각한다.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감사히 여긴다. 운 좋은 사람은 인생의 성공과 즐거움이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데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 사업이든 가정이든 가까이 지내는 사람과의 협력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운 좋게 태어난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이들이 태어나면서부터 똑똑한 것은 아니다. 다만 일반적인 사람보다 좀 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겼기에 얻어진 결과이다. 혼란스러웠던 상반기를 마감하고 새롭게 맞이했다. 하반기 6개월을 위해 나열한 충고를 책상 앞에 오려 붙여 놓고 날마다 마음에 새겨 거울로 삼는다면 우리네 삶이 활짝 열릴 것이란 확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